하월시아 성장/H.만상&옥선

하월시아 만상 - 대보(大宝)

하월시안 2023. 8. 9. 10:52

하월시아 만상 "대보"와 함께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, 어느덧 4년 9개월이 지났음에 새삼 놀라게 된다. 취미가로부터 그해 나온 자구를 분양받았으니, 태어난 지는 5년이 넘은 녀석으로 짐작한다. 

이 녀석은 큰 탈이 없이, 그리고 눈에 띄는 상처도 하나 없이 자라주었고, 무늬 또한 점차 복잡해지고 선명해지고 있는 중이다. 다만, 몇 달 전부터 자구하나를 달기 시작하면서 수형이 삐딱해지고 있는 것이 흠이다. 그래도, 자구의 위치는 향후 분리가 용이한 곳이라서 겨울쯤 분리하면서 한 단계 큰 분으로 분갈이를 하게 되면 지금보다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다. 

 

만상 "대보"는 두 가지 타입이 유통되고 있는 것 같다. 본인이 키우는 오로라와 닮았으나 성체로 갈수록 녹문이 살짝 들어오는 스타일과 삼각형 창을 가지면서 녹문이 보다 발전하는 타입으로 기억하고 있다. 스타일이 확연히 차이 남에도 같은 이름이라서 조금 헷갈리긴 할 것 같다.

 

다만, 본인은 만상금을 제외하고는 장엽성을 그리 선호하지 않아서, 지금 키우는 타입의 대보가 혹시 아류일 수는 있어도 키움에 크게 유의하지 않더라도 단엽성을 유지하는 형질이면서도 오로라보다는 창의 크기가 큰 점 등, 몇 가지 형질은 실생에 유용할 것으로 판단한다.  

 


[ 2023년 8월 9일 ] 

 

 

 

 

 



 

[ 2019년 11월 5일 ]